읽기

역행자_자수성가의 아이콘 자청의 인생 치트키

코코누스 2022. 8. 10. 15:47
728x90
반응형

한때 회의를 할 때마다 등장했던 인물이 있었다. 몇 개 되지도 않는 유튜브 영상으로 18만 명의 구독자를 거느렸고, 엄청난 자수성가의 아이콘으로 떠오른 인물, 바로 자청이다. 다른 자기계발 유튜버와 달리 책 읽기, 독서를 강조했던 그가 조금은 특이해서 관심을 갖고 있던 터였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유튜브를 접었다는 소문을 들었는데, 서점에서 그가 펴낸 책을 만났다. 바로 <역행자>다.

 

 

인기 자기계발 유튜버 자청의 책, 역행자

 

제목이 낯설다. <역행자>라니, 흔히 볼 수 있는 자기계발서의 제목은 아니다. 아마도 뭔가 거꾸로 가라는 말이라고 짐작하며 책을 펼쳤다. 서점에 서서 잠깐 읽었을 때도 느낀 것이지만, 그야말로 술술 넘어간다. 마음잡고 2시간이면 충분히 읽을 수 있다. 책의 내용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자청 자신이 돈과 시간, 운명으로부터 자유를 얻기까지의 과정을 7단계로 정리해 설명한 것이다. 

 

 

역행자
유튜버 자청의 책, 역행자

 

 

역행자의 핵심

 

많은 자기계발서가 그렇듯 <역행자>도 자신의 지질했던 과거를 적나라하게 들려준다. 20대 초반까지만 해도 자청은 외모, 돈, 공부, 세 가지에서 모두 바닥이었고 자존감도 낮았다. 그리고 거기서 한 발짝도 벗어날 수 없다고 '굳게' 믿었다. 물론 불과 10년 사이에 그는 완전히 환골탈태했고, 엄청난 부로 경제적 자유를 얻었을 뿐 아니라 그럴듯한 사업체의 대표이며,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어떻게 가능했냐고? 그가 말하는 7단계는 이것이다.

 

1단계 자의식 해체

2단계 정체성 만들기

3단계 유전자 오작동 극복

4단계 뇌 자동화

5단계 역행자의 지식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그의 말대로 그가 말하는 7단계는 아주 간단한 원리다. 하지만 모두 알다시피 그 간단한 원리를 대부분의 사람들은 격파하지 못한다. 각각의 단계는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단계를 뛰어넘을 수는 없다는 점도 있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인상깊게 느낀 두 가지는 1단계인, '자의식 해체'와 '독서'였다. 사실 많은 자기계발서에서는 '긍정'을 강조한다. '긍정의 마인드', '긍정 글쓰기' 등등. 그런데 왜 긍정이 중요한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책은 거의 없었다. 나 역시 '부정'보다는 '긍정'이 낫고, '나는 돈을 벌지 못할 거야' 보다는 '나는 부자가 될 거야'가 나으니까,라고 막연하게 생각했다. 그런데 <역행자>에서는  그 부분이 꽤 정확하고 선명하게 설명되어 있다. 두 가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본다.

 

 

1. 가장 중요한 1단계, 자의식 해체

 

1단계는 '자의식 해체'다. 최근 우리 사회가 지나치리 만큼 강조해 온 자의식이 '성공'이나 '부자되기'에는 그리 좋은 심리 기재가 아니라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아무리 그래도 인생에서는 돈보다 소중한 게 있지', '그놈이 성공한 건 운이 좋아서일 뿐이야.'라는 식의 자의식으로 돈 벌 기회를 스스로 놓치거나 노력하지 않을 상황을 만든다. 물론 이런 자의식이 정신 건강에는 좋다. <쓸모 있는 착각>이라는 책도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는 이런 자의식을 과감하게 내던져야 한다. 자의식을 해체하지 않으면 2단계로 올라갈 수가 없다. 아무리 좋은 방법을 제시해 주어도 자신의 자의식 때문에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이다. 

자의식을 해체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단계가 적용된다.

먼저 탐색, 자신의 기분을 관찰하고 어디서 이 기분이 오는지 확인한다.

인정, 현재 자신과 비교해 인정할 것은 순순히 인정한다.

전환, 인정을 통해 열등감을 해소하고, 변화의 계기로 삼기 위한 액션 플랜을 만든다.

 

뼈대만 간추리면 추상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책에는 상세한 사례가 실려 있으므로 이해하기 쉽다. 간단히 말해 잘나가는 동료가 있다면 그를 인정하고, 하나라도 더 배우고, 그가 했던 방법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라는 것이다. 

 

 

2. 2시간 독서

 

자청은 우연히 도서관에 갔다가 자기계발서를 읽기 시작했고, 대학에 입학한 후에도 하루 2시간의 책 읽기를 게을리하지 않았다. 책을 읽는다고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오늘의 자청을 만드는 큰 디딤돌이 된 것은 사실인 듯하다. <역행자>의 글솜씨를 보면 그의 독서량을 가늠할 수 있다. 특히 그는 유튜브 등에서 5권의 책을 추천했는데, 그 책들이 엄청난 인기를 끌면서 역주행하기도 했다.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레벨 1

- 부자의 그릇

- 인스타브레인

- 장사의 신

 

레벨 2

- 나는 돈이 없이도 사업을 한다

- 나는 4시간만 일한다

-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 더 시스템

- 러쉬

- 미치지 않고서야

- 부의 추월차선

- 스틱

- 언스크립티드

- 오래된 연장통

- 최강의 인생

 

레벨 3

-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 생각에 관한 생각

- 욕망의 진화

- 정리하는 뇌

- 지능의 역설

- 클루지

 

728x90
반응형